스즈카 커뮤니티에서 12일동안 체류했던 임경환씨가 순천광장 신문에 기고한 글을 옮김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공동체
임경환  |  webmaster@agoranews.kr

임경환 조합원은 12일 동안 일본에 있는 에즈원 커뮤니티를 맛보고 왔다. 맛보고 와서 인상깊었던 것을 중심으로 3회에 나눠서 연재했다.‘안심하는 사회’,‘돈에 지배되지 않는 사회’에 이어 ‘개인이 살아 있는 공동체’에 대해 싣는다.
<편집자 주>

에즈원 커뮤니티를 다녀와서 순천에서 공동체를 만들어보자고 했을 때, 사람들의 반응은 여럿이었지만, “가까이 살면 더 싸울 것 같아”, “자유롭지 못할 것 같아” 라는 반응이 자주 나온다. 이런 반응은 우리가 그동안 같이 살아서 행복했던 기억보다 불행했던 기억이 더 많다는 이야기이기도 했다. 모여 살면 개인의 자유가 구속된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는 것 같다.

집단보다 개인을 중시하는 문화
에즈원 커뮤니티 사람들은 대화 도중에 ‘히토리 히토리(ひとり ひとり-각자 각자)’, ‘지분(自分-스스로)’ 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이 커뮤니티가 ‘사람을 위한 사회’, ‘사람을 위한 회사’를 목표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공동체나 집단을 위해서 개인이 존재한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이 공동체에서는 전체 회의가 없다. 해결해야 할 일들이 있으면 팀별로 결정한다. 예를 들어 도시락 가게에 탐방단이 방문하는 일정을 정할 때, 탐방단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도시락 가게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어 그곳 사정이 가능한지 물어본다. 도시락 가게에서 가능한 일정에 맞추어서 탐방단 스텝은 탐방 계획을 짠다.

이런 풍토는 이들 공동체가 운영하는 회사에도 퍼져 있다. 에즈원 커뮤니티에서는 도시락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곳에서도 ‘개인이 하고 싶은 만큼 한다’는 것이 기본 풍토이다. 기본적으로 노동은 자신이 하고 싶은 만큼 하고, 개인이 하고 싶을 때 한다.

물론 회사의 필요에 따라 개인에게 노동을 요구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에도 “오늘 작업량이 많은데, 같이 해 줄 수 있을까?” 정도의 느낌이다. 도시락 가게가 너무 잘 되어서 분점을 2개 내었다가도, 그 분점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그만 하고 싶다고 해서 다시 본점 하나만 운영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는 유명한 일화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회
이런 기본 문화는 공동체 구성원들 사이에서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 같은 방문객을 대할 때에도 크게 다르지 않다. 원래 우리 가족은 공동체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탐방프로그램에 끼어서 공동체 안내를 받을 계획이었다. 그러나 딸 아이가 다른 사람에게 가지 않으려고 해서 아내는 공동체 안내를 받지 못했다. 공동체 사람들은 아내가 공동체 안내를 받지 못한 것이 못내 마음에 걸렸는지, 아내 한 사람을 위해서 공동체의 많은 사람들이 자기 시간을 내어 ‘아내만을 위한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해 주었다. 이 공동체가 한 사람 한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잘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 한사람을 위한 탐방단

에즈원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이 일을 나는 하고 싶은가’를 끊임없이 묻는 듯하다. 자기에게 묻는 이 질문의 방점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은 하지 않는다’에 찍혀 있는 게 아니라 ‘나의 공동체가 너무 좋으니 나의 공동체를 위해서 그냥 하고 싶어진다’에 있는 것 같았다. 공동체를 위해서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느낌보다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이 저절로 공동체를 위한 일이 되는 그런 느낌이었다. 공동체와 개인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를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는 시간들이었다.

 

돈을 내지 않고 물건을 가져가도 되는 사회
 – 스즈카市 As one community의 실험
임경환  |  webmaster@agora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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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호] 승인 2017.11.02  19:5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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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돈을 주고 물건을 사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우리 사회에서는 돈을 지불하지 않고 물건을 가져가면 절도죄가 성립된다. 돈을 지불하지 않고 물건을 가져가도 되는 사회는 가능할까?

일본 미애현 스즈카시에 있는 에즈원 커뮤니티(As one community)는 그런 사회를 꿈꾸고 있었다. 에즈원 커뮤니티는 2000년에 17명이 모여서 만든 공동체인데, 현재까지도 200여명이 ‘사람을 위한 사회’, ‘사람을 위한 회사’, ‘인간의 본성에 맞는 사회’는 어떤 사회일까를 계속 연구하며 ‘실험’하고 있는 중이다. 그 공동체에서는 ‘안심할 수 있는 사회’를 꿈꾸고 있는데, 그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돈에서부터 자유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에즈원 커뮤니티에서는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사회”를 꿈꾼다. 그러기 위해 공동체 내에 돈을 지불하지 않고도 물건을 필요한 만큼 가져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그 공간을 이용하다보면 실제로 에즈원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지갑을 안 들고 다닐 때가 많다고 한다. 그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 JOY 내부 모습. 자격을 갖춘 회원들은 무상으로 식료품 등을 가지고 갈 수 있다.

불가능을 실험하다
에즈원 커뮤니티 멤버들이 주로 교류하는 공간인 SCS(Suzuka Culture Station) 내에 JOY라는 공간이 있다. 그 공간에 들어가면 식재료, 도시락, 생필품, 술, 과자 등의 물건들이 진열되어 있다. 에즈원 커뮤니티 핵심 멤버 72명은 돈을 지불하지 않고 그냥 물건을 가지고 나올 수 있다. 그러다 보니 특별히 다른 곳에 가서 돈을 주고 물건을 살 일이 없다고 한다.

우리 가족도 체류 기간 동안 JOY에서 물건을 그냥 가져와 보는 삶을 살아보았다. 처음에는 어색했다. 얼마나 가져가야 할지도 잘 모르겠고, 누군가가 내가 무엇을 가져가고 있는지를 보고 있는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필요한 양보다는 더 많이 집으로 가져오는 자신도 발견하게 되었다. 아내는 “우유나 치즈는 유통기한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을 가지고 오게 되고 야채는 모양이 예쁘고 상처가 없는 것을 가져오게 된다”고 고백했다. 40여 년 동안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온 우리로서는 어쩌면 돈을 내지 않고 물건을 가져오는 방식이 어색한 것은 당연했다.

▲ ‘모두의 서랍’안에 있는 물건들은 누구의 허락없이 가져갈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JOY를 가서 물건을 그냥 가져오는 것이 낯설지 않았다. 점점 JOY에서 가져오는 양도 줄어들었다. 다음에 가도 그 물건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니 욕심을 부리지 않게 된 것 같다. JOY 안에 있는 냉장고가 내 집에 있는 냉장고처럼 느껴지기 시작했다. “가족이라면 유통기한이 짧은 우유부터 먹지 않을까요”라고 말하던 공동체 멤버의 마음과 바슷해져 가고 있었다. 하지만 끝내 JOY에 있는 맥주는 가지고 오지 못하고 슈퍼에서 사서 먹었다. 다른 식자재는 마음껏 가지고 올 수 있는데, 그곳에 있는 맥주는 왜 가져오지 못할까는 나의 숙제였다.

순천에서의 실험
체류를 마치고 순천에 돌아와서, 공유공간 너머에 ‘모두의 냉장고’와 ‘모두의 서랍’을 만들었다. 너머에 오는 모든 사람들은 누구라도 모두의 냉장고와 모두의 서랍에 있는 식자재나 물건들을 가져갈 수 있는 ‘실험’을 한번 해보고 싶었다. 모두의 냉장고와 모두의 서랍에 옷이나 단감, 요쿠르트, 만년필 등을 기부하는 것은 마음 편히 하는 반면에 그곳에 있는 물건들을 가져가는 것에서는 아직 다들 조심스럽다. ‘내가 가져가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가져갈 수 있으니까 다른 사람에게 양보해야지’하는 사람들도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30여 개월을 산 지유도 어느새 ‘물건은 돈을 주고 사는 것’이라는 관념이 생겨버렸다. 그래서인지 JOY에서 물건을 가져 오면, 지유는 “이거 어디에서 사왔어?”라고 물어본다. 그럴 때, 체류 기간 동안에는 지유에게 “그거는 어디에서 산 게 아니라 JOY에서 가져왔어.” 라고 말할 수 있었다. 그 얘기를 듣고 지유는 “JOY에서 가져온거야?”라고 다시 한번 되묻는다.

 

안심하는 관계
임경환 조합원  |  webmaster@agora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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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8호] 승인 2017.09.28  21: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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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카다상에게 맛있는 라면 가게 소개해 달라고 했더니 그날 저녁에 우리 가족을 집으로 초대해 라면을 끓여 주셨다.

일본 미애현 스즈카시에 as one community가 있다. 12일 동안 공동체 탐방을 하고 돌아왔다. 그 공동체에서 목표하는 바가 여럿 있지만, 그 가운데에 하나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서로 ‘안심하는 관계’가 되는 것이다. ‘안심하는 관계’는 이렇게 해서 만들어지겠구나 하는 경험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탐방 8일차. 이날 아침에는 오전 8시부터 오전 10시까지 커뮤니티 농장에서 일을 하기로 되어 있었다. (언제부터 할 것인지 몇 시간 동안 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내가 정했다.) 그런데 어제 온천을 다녀온 탓인지 감기 기운 탓인지 그동안 피로가 누적된 탓인지 아니면 공동체 분위기가 편해서 무의식적으로 마음을 놓아서인지 늦잠을 자버렸다. 아침에 일어나보니  8시 20분이 넘어 있었다.

보통 이런 상황에 처하면 ‘큰일났다. 어쩌지? 부끄럽다. 뭐라고 얘기해야 하나? 다른 사람들에게 무책임한 사람처럼 비춰지면 어떡하지? 아프다는 핑계를 대고 가지 말까?’하는 마음이 생긴다. 이날 아침에도 어김없이 그런 마음이 들었다. 그러다가 나는 왜 이런 생각을 하는 걸까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비춰질까’를 끊임없이 생각하는 나를 보게 되었다.

한참을 생각하다, 문득 ‘나는 이 일이 하고 싶은가?’라는 물음이 떠올랐다. ‘내가 이 일이 하고 싶으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그게 무슨 상관일까. 가고 싶으면 가고 가고 싶지 않으면 안 가면 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다. 그리고 다시 나에게 물었다.

‘나는 지금 이 일이 하고 싶은가?’

‘그 일이 하고 싶다’는 결론을 내리고 커뮤니티 농장으로 향하였다. 내가 농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누구 하나 나에게 “임씨, 어디에요?”라고 묻는 문자 하나 없었고, 농장에 도착해서도 누구 하나 나에게 “왜 이제 왔어요?”라고 묻지 않았다. 내가 늦게 온 것이 그들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안 되는 분위기였다.

그런 분위기에서 나는 ‘자발적인’ 인간으로 변해가고 있었다. ‘10시까지 일을 하기로 되어 있으니 10시가 되어서 가야겠다’라든가 ‘8시 40분에 왔으니, 2시간을 채워야 하니까 10시 40분까지 일을 해야지’하는 마음은 생겨나지 않았다. ‘나는 얼마나 일을 하고 싶은가. 내가 언제까지 여기에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가’만을 생각하게 되었다.

나는 ‘약속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오쿠라(일본 채소) 포장하는 일이 끝나는 시점(10시 45분쯤)에 일을 스스로 마쳤다. 같이 일한 동료들에게 ‘그만 가보겠다’고 얘기하고 농장을 나왔다. 그것은 아마 누군가에게 마치는 시간을 허락받지 않아도 되는 분위기였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안심하는 관계는 안심할 수 있는 문화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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